본문 바로가기
MBTI 성격유형

MBTI 성격유형 궁합_연애 성향 분석 정리 쫙~ (소름)

by 장러브 2020. 8.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연애박사!

장러브입니다

 

 

 

❤️

 

 

 

오늘은 너무너무 핫한

MBTI 성격유형별 궁합을 가져와봤는데요~

 

 

 

 

우선 이에 앞서

MBTI에 대해 먼저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BTI란 

Myers-Briggs Type Indicator 의 약자를 따

만들어진 성격 유형 검사입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마이어스(Myers)와 브릭스(Briggs)가

융(Jung)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자기 보고식의 성격 유형 검사를

MBTI라고 하는데요.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16개 유형의 성격유형 검사가

마치 자로 잰듯 나 자신과 너무 비슷^^;; (허허)

 

 

 

 

게다가 나름 간편하다는 장점 때문에

학교나 직장, 군대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MBTI는

요즘 유행하는 심리 성격유형 검사이기도 하죠.

 

 

 

 

솔직히 ㅋㅋㅋ요즘에는 자기 MBTI가

뭔지 정도는 다 아는듯요 ㅋㅋㅋ

 

 

 

 

그렇다면~

MBTI 성격유형이 어떻게 나뉘는지 살펴볼까요?

 

 

 

 

 

 

자 이렇게

각 사람의 성격 선호 경향을 4가지로 두고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이 → 외향인지 내향인지

정보수집을 포함한 인식의 기능이 감각인지 직관인지

수집한 정보에 따라 판단하고 결정하는 기능이 사고인지 감정인지

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이 실생활에서 적용되어 나타난 생활 양식을 보여 주는 기능이 판단인지 인식인지

에 따라,

 

 

 

 

각 성격 유형을 16가지로 분류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MBTI 성격유형별 궁합에 대해

지금부터 소개하고

썰도 풀어보려고 합니다ㅋㅋㅋㅋ

 

 

 

 

 

 

1.정신적 에너지의 방향

(E/I)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은

말그대로 개인이 어떤 환경에서

정신적 에너지를 얻느냐 하는 것인데요.

 

 

 

 

E성향(외향형)인 사람의 경우 사람들과 교류하고

소통하면서 정신적인 에너지를 얻습니다.

 

 

 

 

반면,

I성향(내향형)의 사람들은 혼자 있을때

독서나 휴식 등 비교적 정적인 상태에서 에너지를 얻습니다.

 

 

 

 

---

 

 

 

 

 

따라서,

모임이나 만남을 통해 에너지를 얻기 때문에

그 만남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또 리드하는 분들의 경우

E성향일 가능성이 높고,

 

 

 

 

사람들을 만나면 기가 빨리고,

혼자 있을때 더 재밌는 분들의 경우에는

I성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MBTI 성격유형은 무엇이 좋고 무엇이 나쁜것이 아니라,

사람이 각자 달라서 서로 다른 곳에서 에너지를 얻는 것이라,

그 궁합도 그걸 상호 보완할 수 있으면 좋은 궁합이라고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각자 다른 성향을 매력있게 보게 되는 만큼

연애 성향에서도 이러한 부분이

큰 끌림으로 다가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2. 정보수집을 포함한 인식의 기능

(S/N)

 

 

 

 

정보수집 등을 포함한 인식의 기능은

개인이 어떠한 가치를 받아들이거나 몰랐던 지식을 인식하는 과정이

감각인지 인식인지에 따른 것입니다.

 

 

 

 

S성향(감각형)인 사람들의 경우

현실적인 정보를 가지고 행동을 하게 됩니다.

직접 경험하고 체험하게되는

부분에 대해 더욱 집중하게 되는거죠.

 

 

 

 

반면,

N성향(직관형)인 사람들의 경우

직관을 쓰기 때문에 상상력이 풍부하고

아이디어도 많습니다.

 

 

 

--- 

 

 

 

오감을 사용해서 직접적인 정보(데이터)를

더 많이 얻어내고자 하는 사람들은

S성향일 가능성이 높고,

 

 

 

 

육감이나 감,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영감을 통한 미래 가능성에 초점을 두는 사람들은

N성향일 가능성이 높겠죠~

 

 

 

 

 

 

3. 수집한 정보에 따라 판단하고 결정하는 기능

(T/F)

 

 

 

 

 

판단이나 결정하는 기능은

개인이 받아들이는 다양한 정보 중

어떤 정보을 더욱 우선시 하여

가치판단하는지의 경향을 보려하는 것인데요.

 

 

 

 

 

 

T성향(사고형)인 사람의 경우 받아들인 정보 그 자체로

의사결정을 내립니다.

때문에 객관적인 판단을 내리려고 하며

진실에 초점을 맞춘 논리적, 분석적인 판단 경향을 가집니다.

 

 

 

 

 

그러나.

F성향(감정형)인 사람의 경우 정보 그 자체보다는

관계, 사람, 등 그 의미에 집중합니다.

(그렇다고 감정에 치우치는 것은 아니며

어떻게 보면 인간미가 있는 결정을 하는 것이죠!)

 

제가 F라서 하는얘기는 절대 아니구요!ㅋㅋㅋㅋㅋㅋ

 

 

 

---

 

 

 

 

 

따라서,

사고형 상사가 감정형 사원에게 지시할 경우

감정형 사원은 상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고형 상사가 감정형 사원의 마음을 헤아리지 않고(?)

팩트 그대로 의사결정을 내리기 때문이죠.

 

 

 

 

반면,

감정형 상사가 사고형 사원에게 지시할 경우

우리 상사는 왜 저렇게 맨날 핵심없는 뜬구름만 늘어놓을까.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MBTI 성격유형에 따라

이렇게 사람의 유형이 나뉘어 질 수 있다는게

너무 신기하네요~

 

 

 

 

 

 

연애 성향에서도

이를 잘 활용한다면

서로를 더욱 매력있게 느낄 수 있게 되겠지요?

 

 

 

 

 

 

 

 

4. 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이 실생활에서 적용되어 나타난 생활 양식(에너지방향)을 보여 주는 기능

(J/P)

 

 

 

 

'에너지 방향'이라 함은,

개인이 외부적인 환경에

어떠한 생활양식으로 대응하는지를 보여주는

행동반응(?)을 보여주는 것인데요!

 

 

 

쉽게 말씀드리면

J성향(판단형)은 정리적이고, 결론적이어서

그동안 수집한 모든 근거를 통해

정리를 잘 합니다.

 

 

 

반면,

P성향(인식형)은 변화하는 상황에 개방적이기 때문에

좀 더 상황 변주에 맞춰진 융통성있는 행동반응을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MBTI 성격유형에 따라

각 성향별로 나누어 설명을 드렸는데요~

 

 

 

 

 

이를 토대로 MBTI 성격유형별 궁합과

연애성향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집중해주세요!!

 

 

 

 

 

 

 

 

 

 

 

 

 

 

자 이게 바로

MBTI 성격유형 궁합 표인데요

여기서 본인의 mbti와 상대의 mbti에 따른

연애성향 분석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갠적으로 제 남친은

INFP고

저는 ENFP라서

아주 좋은 관계가 될 수 있다네요!

 

 

 

 

꺄아아아!!!!!

>3<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음....

 

 

그럼, 이웃님들도 

MBTI 성격유형 궁합 표 보시고

각자 연애성향 분석도 해보세요!

 

 

 

 

 

그럼 지금까지,

핑크핑크 연애 상담해드리는~

장러브였습니다!

 

 

 

 

 

 

 

 

반응형